2010 우금티 역사축제
(사)동학농민전쟁우금티기념사업회
동학농민운동을 기념하는 ‘2010 우금티 역사축제’ 한마당이 막을 내렸다. 사단법인 동학농민전쟁 우금티기념사업회가 주최하고 공주대 역사교육과와 충남역사교사모임이 공동 주관한 이 행사는 116년 전 동학농민운동의 최후 격전지였던 공주지역의 역사적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는 의미 있는 행사로 펼쳐졌다.
지난 10월 23, 24일에 개최된 이 행사의 1부는‘우금티 청소년역사캠프’로 치뤄졌다. 올해로 6회째 맞이한 역사캠프는 1박2일간 충남지역의 중학생 25명이 참가해 동학농민운동 유적지 답사 및 역사 강연, 역사촌극 만들기 등의 역사관련 행사를 진행했다.
이어 2부 행사는‘역사만들기 대회’로 지난달 24일 공주대 산학연구관 강당에서 열렸다. 역사노래(초등), 역사촌극(중학), 역사그림 및 신문(고등), 역사UCC(대학) 등의 분야에서 역사관련 주제의 다양한 산출물을 공연, 전시하는 행사로 펼쳐졌다. 동학농민운동과 관련된 주제로 약 200명의 지역인사 및 초, 중, 고, 대학생들이 참여해 역사 탐구의 열기로 가득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역사만들기 작품이 발표됐다.
3부 행사는 10월 13일에 시작돼 11월 7일까지 공주 디자인카페(구 공주읍사무소)에서 '공주 옛 이야기'를 주제로 역사도시 공주의 옛 사진과 이야기가 함께한‘시민 역사마당’으로 진행됐다. 공주대 참여문화연구소와 문화공간‘이야기가게’가 주관한 이 행사는 공주의 역사를 알 수 있는 희귀한 사진과 역사 해설이 소개됐으며, 학생들의 역사만들기 대회의 실적물도 함께 전시됐다.
10월, 11월 두 달에 걸친‘2010 우금티 역사축제’는 지난 11월 7일 우금티 추모예술제 겸 추모제례로 마무리됐다.
